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생활에 밀접한 2차전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차전지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말한다.
가장 보편적인 전지는 니카드전지(니켈·카드뮴전지)인데, 값이 싸지만 치명적 단점인 메모리 현상이 있다. 메모리 현상은 2차전지 안에 있는 화학 에너지(전기)를 다 쓰지 않고 충전하면 2차전지에 들어갈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2차전지를 다 쓰지 않고 충전하면 이런 현상이 생긴다.
리튬이온전지는 메모리 현상이 없고 전지의 출력도 좋아 디지털 카메라에 애용되는 전지이다. 폴리머전지는 기존 전해질형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제조 단가가 낮으며, 대용량화가 유리해 차세대 2차전지 시장을 주도 하게 될 것이다. 니켈수소전지라고 불리는 고체수소전지는 보편적으로 쓰이지는 않지만 성능은 2차전지 중에서 으뜸이다. 에너지 밀도가 니카드전지의 2배나 되고, 과충전·과방전에 잘 견디고 500회나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성능이 좋은 만큼 굉장히 비싸다.
[네이버 지식백과] 2차전지 (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2008.02.01)
많이 보셧던 원통형의 #건전지 또는 #베터리 라고 하는 #2차전지 의 전체 구성입니다.
아래는 과학시간에 배우셨던 #축전지 입니다.
#2차전지 의 전극 제조공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크게 전공전 후공정으로 구분을 합니다.
전공정은 말 그대로 소재를 가지고 만드는 최초의 공정 순서부터를 말합니다.
후공정은 조립 및 패키징, 포장을 후공정 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차전지 는 일반 #캔타입 과 #라미네이트타입 즉 #팩타입 이 있습니다.
#캔타입 은 그냥 원통형의 베터리 입니다.
#라미네이트 #팩타입 은 사각형의 파우치 타입의 베터리입니다.
여러층의 전극을 적층하여 하나의 모듈화를 시키는 방법의 베터리 입니다.
주로 전기자동차의 들어가는 베터리로 보시면 됩니다.
#2차전지 의 생산 공정의 장비들은 고정밀 반도체의 생산 장비 보다는 낮으며 일반 산업 장비보다는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 2차전지 > 자동차 > 일반산업
위의 순서가 장비를 제작 할때 빡세기 순서 같습니다.
2차전지에 대해 간단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SMC (공압부품) 메이커의 홈페이지에
잘 설명이 되있어서 포스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출처 : SMC
#리튬이온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납-산화물전지
#알카라인전지
#아연-탄산염전지
#납-산화납전지
#니켈-아연전지
#리튬-폴리머전지
#리튬-황산염전지
#리튬-설페이트전지
#리튬-황화철전지
#리튬-이차전지
#리튬-망간산리튬전지
#전해질전지
#폴리머전지
#이차전지
#카드뮴전지
#잉크레스전지
#차지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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