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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유닛 분해 조립

엔지니어 자료

by 기술자놈 2023. 4. 6.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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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술자놈 입니다.

요즘 계속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장비를 제작 하다 보면 문제가 생기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문제 해결을 해야 하는데 원리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문제 해결은 불가합니다.

그래서 저도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꼭 이해를 하고 넘어 갈 수 있도록 공부를 계속 합니다.

오늘은 소음이 문제가 된 #인덱스유닛 에 대해 분해 조립을 해서 원인을 찾아 봤습니다.

제가 회사생활 할때 #감속기 #랙피니언 등과 같은 #기어 에 대해서 기술 영업을 했엇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원인은 알고 있는 상태 지만 확실히 두눈으로 확인을 해봐야 하기때문에 분해를 시작 했습니다.

일단 #인덱스 라는 것부터 집고 넘어갈께요.

#인덱스 는 보통 저희가 말할때 수평을 말합니다. 다른뜻이 있을 수도 있겟지만 보통의 자동화에서는 수평을 뜻합니다. 그리고 수직에 대한 각도는 #틸트 #틸팅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서 #인덱스유닛 같은 경우 회전하는 하나의 모듈 개념의 Uint를 말합니다.

이런식으로 생겼습니다.

#인덱스 같은 경우 가운데 구멍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중공 이라고 부르는데 #중공 의 크기에 따라서 #인덱스 의 용량과 관계없이 커져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공 이 있는 경우는 여려가지의 전기 배선 또는 공압 호스 등이 회전체 위의 구조물까지 올라가서 회전에 문제가 없어야 하기때문에 #중공 을 통해서 정리를 합니다.

일단 #서보모터 를 분리 합니다.

#서보모터 를 분리하면 보이는 입력 축 내부가 보입니다.

#입출력#모터 가 부착 되는 부분이 #입력축 이 되고 회전체의 상부 즉 유닛이 회전하는 구간의 부착면을 #출력단 으로 부릅니다.

#인덱스 상부의 #스토퍼 를 제거 했습니다.

#스토퍼 는 말 그대로 #출력단 의 회전을 일정 위치까지만 가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 입니다.

#스토퍼 의 볼트의 길이 조정으로 #인덱스 의 회전값을 기구적으로 막아 줍니다.

#출력단 의 구조물을 분해 합니다.

이 부분이 회전하는 기어와 #출력단 에 맞다을 기구물을 연결해주는 브릿지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베어링 막음 커버를 제거 합니다.

회전을 할 경우 회전에 대한 #마찰 이 발생합니다.

#회전 #마찰 을 최소화 하기 위해 베어링을 넣어 준 부분입니다.

이제 #베어링 까지 제거하면 #기어 가 보입니다.

왼쪽에 보면 나사산 처럼 보이는 것이 보입니다.

이런 구조가 웜기어 구조 라고 보시면 됩니다.

웜기어 구조

축이 회전시 톱니바퀴가 회전을 합니다.

직선의 회전 운동을 수평의 회전 운동으로 변경해 주는 것입니다.

톱니를 돌려서 축을 돌릴 수도 있고 축을 돌려 톱니를 돌려 줄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는 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축의 모양이 이렇게 생겼습니다.

축의 #입력단에 해당하는 곳에 #키홈 이 파여 있습니다.

이는 #모터 의 회전 샤프트에 #키 를 박아서 회전 할 수 있게 하기위해서 입니다.

일반적으로 정밀도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곳에 #키 를 사용합니다.

왜냐면 #키 를 삽입할 경우 #키#유격 이 발생하기 때문에 #입력단 에서 벌써 유격으로 인한 #공차 가 발생하면 #출력단 에서 큰 #누적오차 가 발생 하기에 #클리어런스#유격 발생은 #오차율 과 직접적인 관계입니다.

그래서 #키 를 사용한다고 하면 #정밀도 를 심하게 따지지 않는다 라고 간접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또한 #축#회전 에는 #마찰 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기에도 #베어링 은 삽입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회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베어링 이 삽입된다면 #베어링 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나오지 못하게 막음 커버 개념의 구조물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구동에 대한 기어 소음 입니다.

현재는 손으로 살작살작 구동했기 때문에 이정도 소음이 발생하는 겁니다.

#서보모터 연결하여 구동시 자갈자갈 거리는 소음이 많이 발생 합니다.

또한 #소음 의 크기와 방향에 대한 #소음 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시계방향을 보통 #정방향 줄여서 #정 , 시계 반대 방향을 #역방향 줄여서 #역 이라고 합니다.

#정역 에 대한 #소음 발생이 고르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정방향 은 소음이 괜찮을 수 있는데 #역방향 이 소음이 더 심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거의 #기어#산#치차 라고 하는 부분의 가공의 #정밀도 에 따라서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소음 의 정도와 #정역방향 의 비교를 해 보면 대략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어 의 문제라도 내부 #구리스 주입으로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윤할재를 많이 넣어 공간에 채운 상태에서 구동 될 때 마찰이 최소한으로 되기 때문에 잡힐 경우도 있지만 오늘은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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