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공차는 작을수록 성능에는 좋지만 지나치게 작은 공차를 선정하면 가공비용이 상승되므로 적절한 공차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IT 기본 공차
IT 등급은 아래 수식으로 계산된다.
T : 공차 [μm]
D : 기준치수 [mm]
ITG : IT 등급
기준치수가 커질수록, IT 등급이 커칠수록 공차가 커진다.
IT0, IT1 등급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IT 기본 공차표 (0~500 mm, KS B 0008-1, ISO 286)
기준 치수
(mm)
|
IT 등급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
초과
|
이하
|
공차 (μm)
|
공차 (mm)
|
|||||||||||
|
3
|
0.8
|
1.2
|
2
|
3
|
4
|
6
|
10
|
14
|
25
|
40
|
60
|
0.10
|
0.14
|
3
|
6
|
1
|
1.5
|
2.5
|
4
|
5
|
8
|
12
|
18
|
30
|
48
|
75
|
0.12
|
0.18
|
6
|
10
|
1
|
1.5
|
2.5
|
4
|
6
|
9
|
15
|
22
|
36
|
58
|
90
|
0.15
|
0.22
|
10
|
18
|
1.2
|
2
|
3
|
5
|
8
|
11
|
18
|
27
|
43
|
70
|
110
|
0.18
|
0.27
|
18
|
30
|
1.5
|
2.5
|
4
|
6
|
9
|
13
|
21
|
33
|
52
|
84
|
130
|
0.21
|
0.33
|
30
|
50
|
1.5
|
2.5
|
4
|
7
|
11
|
16
|
25
|
39
|
62
|
100
|
160
|
0.25
|
0.39
|
50
|
80
|
2
|
3
|
5
|
8
|
13
|
19
|
30
|
46
|
74
|
120
|
190
|
0.30
|
0.46
|
80
|
120
|
2.5
|
4
|
6
|
10
|
15
|
22
|
35
|
54
|
87
|
140
|
220
|
0.35
|
0.54
|
120
|
180
|
3.5
|
5
|
8
|
12
|
18
|
25
|
40
|
63
|
100
|
160
|
250
|
0.40
|
0.63
|
180
|
250
|
4.5
|
7
|
10
|
14
|
20
|
29
|
46
|
72
|
115
|
185
|
290
|
0.46
|
0.72
|
250
|
315
|
6
|
8
|
12
|
16
|
23
|
32
|
52
|
81
|
130
|
210
|
320
|
0.52
|
0.81
|
315
|
400
|
7
|
9
|
13
|
18
|
25
|
36
|
57
|
89
|
140
|
230
|
360
|
0.57
|
0.89
|
400
|
500
|
8
|
10
|
15
|
20
|
27
|
40
|
63
|
97
|
155
|
250
|
400
|
0.63
|
0.97
|
IT 공차 등급의 적용 예
용도
|
게이지 제작
|
끼워맞춤
|
끼워맞춤 외
|
구멍
|
IT 01 ∼ IT 5
|
IT 6 ∼ IT 10
|
IT 11 ∼ IT 18
|
축
|
IT 01 ∼ IT 4
|
IT 5 ∼ IT9
|
IT 10 ∼ IT 18
|
공차역
기준 치수
(mm)
|
위 치수 허용차(es)
|
아래 치수 허용차(ei)
|
||||||||||||
초과
|
이하
|
d
|
e
|
f
|
g
|
h
|
j5, j6
|
j7
|
j8
|
k4∼k7
|
k3 이하
k8 이상
|
m
|
n
|
p
|
|
3
|
-20
|
-14
|
-6
|
-2
|
0
|
-2
|
-4
|
-6
|
0
|
0
|
+2
|
+4
|
+6
|
3
|
6
|
-30
|
-20
|
-10
|
-4
|
0
|
-2
|
-4
|
|
+1
|
0
|
+4
|
+8
|
+12
|
6
|
10
|
-40
|
-25
|
-13
|
-5
|
0
|
-2
|
-5
|
|
+1
|
0
|
+6
|
+10
|
+15
|
10
|
18
|
-50
|
-32
|
-16
|
-6
|
0
|
-3
|
-6
|
|
+1
|
0
|
+7
|
+12
|
+18
|
18
|
30
|
-65
|
-40
|
-20
|
-7
|
0
|
-4
|
-8
|
|
+2
|
0
|
+8
|
+15
|
+22
|
30
|
50
|
-80
|
-50
|
-25
|
-9
|
0
|
-5
|
-10
|
|
+2
|
0
|
+9
|
+17
|
+26
|
50
|
80
|
-100
|
-60
|
-30
|
-10
|
0
|
-7
|
-12
|
|
+2
|
0
|
+11
|
+20
|
+32
|
80
|
120
|
-120
|
-72
|
-36
|
-12
|
0
|
-9
|
-15
|
|
+3
|
0
|
+13
|
+23
|
+37
|
120
|
180
|
-145
|
-85
|
-43
|
-14
|
0
|
-11
|
-18
|
|
+3
|
0
|
+15
|
+27
|
+43
|
180
|
250
|
-170
|
-100
|
-50
|
-15
|
0
|
-13
|
-21
|
|
+4
|
0
|
+17
|
+31
|
+50
|
250
|
315
|
-190
|
-110
|
-56
|
-17
|
0
|
-16
|
-26
|
|
+4
|
0
|
+20
|
+34
|
+56
|
315
|
400
|
-210
|
-125
|
-62
|
-18
|
0
|
-18
|
-28
|
|
+4
|
0
|
+21
|
+37
|
+62
|
400
|
500
|
-230
|
-135
|
-68
|
-20
|
0
|
-20
|
-32
|
|
+5
|
0
|
+23
|
+40
|
+68
|
많이 사용되는 끼워맞춤 조합 (KS B 0401)
구멍기준 끼워맞춤
구멍
|
축의 공차 등급
|
||||||||||||||||
헐거운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
H6
|
|
|
|
|
|
g5
|
h5
|
js5
|
k5
|
m5
|
|
|
|
|
|
|
|
|
|
|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
|
|
|
|
|
H7
|
|
|
|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r6
|
s6
|
t6
|
u6
|
x6
|
|
|
|
e7
|
f7
|
|
h7
|
js7
|
|
|
|
|
|
|
|
|
|
|
H8
|
|
|
|
|
f7
|
|
h7
|
|
|
|
|
|
|
|
|
|
|
|
|
|
e8
|
f8
|
|
h8
|
|
|
|
|
|
|
|
|
|
|
|
|
|
d9
|
e9
|
|
|
|
|
|
|
|
|
|
|
|
|
|
|
H9
|
|
|
d8
|
e8
|
|
|
h8
|
|
|
|
|
|
|
|
|
|
|
|
c9
|
d9
|
e9
|
|
|
h9
|
|
|
|
|
|
|
|
|
|
|
|
H10
|
b9
|
c9
|
d9
|
|
|
|
|
|
|
|
|
|
|
|
|
|
|
축기준 끼워맞춤
축
|
구멍의 공차 등급
|
||||||||||||||||
헐거운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
h5
|
|
|
|
|
|
|
H6
|
JS6
|
K6
|
M6
|
N6
|
P6
|
|
|
|
|
|
h6
|
|
|
|
|
F6
|
G6
|
H6
|
JS6
|
K6
|
M6
|
N6
|
P6
|
|
|
|
|
|
|
|
|
|
F7
|
G7
|
H6
|
JS7
|
K7
|
M7
|
N7
|
P7
|
R7
|
S7
|
T7
|
U7
|
X7
|
|
h7
|
|
|
|
E7
|
F7
|
|
H7
|
|
|
|
|
|
|
|
|
|
|
|
|
|
|
F8
|
|
H8
|
|
|
|
|
|
|
|
|
|
|
|
h8
|
|
|
D8
|
E8
|
F8
|
|
H8
|
|
|
|
|
|
|
|
|
|
|
|
|
D9
|
E9
|
|
|
H9
|
|
|
|
|
|
|
|
|
|
|
|
h9
|
|
|
D8
|
E8
|
|
|
H8
|
|
|
|
|
|
|
|
|
|
|
|
C9
|
D9
|
E9
|
|
|
H9
|
|
|
|
|
|
|
|
|
|
|
|
B10
|
C10
|
D10
|
|
|
|
|
|
|
|
|
|
|
|
|
|
|
많이 사용되는 끼워맞춤에서 공차역의 상호관계 적용 예
끼워맞춤
상태
|
끼워맞춤
|
설명
|
|
구멍 기준
|
축 기준
|
||
헐거운
끼워맞춤
|
H11-c11
|
C11-h11
|
(loose running)
외부 구조재의 광범위한 상용 공차나 허용차를 위한 끼워맞춤
|
H9-d9
|
D9-h9
|
(free running)
정밀도가 요구되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온도 변화가 큰 곳, 고속 구동 부분 또는 중압이 작용하는 저널에 좋다.
|
|
H8-f7
|
F8-h7
|
(close running)
정밀 기계의 구동 부분과 중간 정도의 속도와 압력이 작용하는 저널의 정확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
|
H7-g6
|
G7-h6
|
(sliding)
자유롭게 구동하는 부분이 아닌, 이동하고 자유롭게 회전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위한 끼워맞춤
|
|
H7-h6
|
H7-h6
|
(locational clearance)
자유롭게 조립하고 분해하는 고정 부품의 위치 선정에 알맞은 끼워맞춤
|
|
중간
끼워맞춤
|
H7-k6
|
K7-h6
|
(locational transition)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틈새와 죔새 사이의 절충)
|
H7-n6
|
N7-h6
|
(locational transition)
큰 죔새가 가능한 곳의 더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
|
억지
끼워맞춤
|
H7-p6
|
P7-h6
|
(locational interference)
구멍에 특별한 압력 요구 없이 매우 정밀한 위치 선정으로 엄밀함과 정렬이 요구되는 부품을 위한 끼워맞춤
|
H7-s6
|
S7-h6
|
(medium drive)
일반적인 철강 부품 또는 얇은 단면의 가열 끼움을 위한 끼워맞춤으로 주철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단단한 끼워맞춤
|
|
H7-u6
|
U7-h6
|
(force)
큰 응력을 받을 수 있는 부품 또는 요구되는 중압이 비실용적인 곳의 가열 끼움에 적합하다.
|
오링(O-Ring) (0) | 2023.04.05 |
---|---|
헬리 코일 (heli coil) (0) | 2023.04.05 |
볼트규격의 L-렌치 (0) | 2023.04.05 |
UVW 스테이지 개념 및 구조 (0) | 2023.04.05 |
비젼카메라(Vision Camera) (0) | 2023.0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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